차를 오래 타려면 자동차의 각종 교체 소모품을 확인하고 문제없이 잘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분들은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한다는 정보는 많이 가지고 있지만 미션오일에 대해서는 교환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미션오일은 미션에 들어가는 오일 중 하나로 미션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 윤활작용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역시 엔진을 순환하면서 윤활작용과 불순물 제거 역할을 하듯 미션오일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미션과 미션오일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운전자들을 위해 자동차 미션오일 교환주기와 교체비용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션은 변속기라고도 불리며 운전자와 보조석 사이에 위치해 기어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D드라이브에서 R후진으로 기어를 변경하거나 N중립, P주차 등에서 사용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변속기는 엔진 자체에서 힘을 받아 힘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로 지원합니다.
과거에는 스틱 기어, 즉 수동 기어가 많이 나왔지만 현재는 오토 기어로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오토기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이전에 많이 쓰였던 수동기어는 단수 자체를 운전자가 직접 변경해야 합니다.
자동차 미션은 원동기에서 회전속도나 회전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전문가들에게는 트랜스미션, 자동변속기, 변속기로 많이 불립니다. 엔진과 구동륜 중간에서 엔진의 힘을 받아 차량의 주행속도에 맞춰 변속시키는 장치로 오토미션과 수동미션으로 나뉩니다.
미션 고장 이유 중 하나는 미션 오일 교체 시기입니다. 엔진오일 역시 교체 후 앞뒤가 다르듯이 미션오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체적으로 노화돼 본래 수행하던 역할을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션에도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미션오일 교체 주기를 바꿔야 하는 시기는 주행거리가 약 10만km 전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차 매뉴얼에 따르면 미션오일 교체 주기를 10km로 바꿀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가혹조건으로 인해 부품 교체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혹 조건이란 짧은 거리를 반복 주행했을 때가 가장 먼저 해당합니다.자동차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평소에는 통근용으로 매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출퇴근 시 차량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미션오일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할 시기에 이르면 미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가혹조건으로는 공회전을 너무 많이 했을 때나 정체가 심한 경우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 주행할 수 있습니다.한국의 교통체증을 보면 어디에서도 막히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또한 시골을 제외한 도심지역에서는 신호등이 모두 설치되어 있어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적으로 주행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즉 미션오일은 정해진 10만km 교환 주기로 교환하지 말고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검은색을 띠거나 이물질이 묻어 나오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미션오일 교환주기 10만km를 따르지 않고 교체하지 않으면 미션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미션 고장 증상에 대해서도 전진이나 후진 시 덜컹거리는 충격이 가해지거나 특정 단수에 고정돼 차량 속도가 나지 않는 경우 미션 고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미션에 문제가 있다면 보통 운전자라면 평소와는 다른 변속 패턴과 충격이 전달될 것입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의 차량이라면 일반적으로 무리하게 주행하기보다는 사전에 미션 점검을 받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미션오일이라는 다소 적은 금액을 절약하기 위해 미션이 고장날 수 있으므로 미리 대비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미션오일 교환가격은 차량 종류와 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국산차 기준 1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이것은 공임비가 모두 포함된 가격이기 때문에 차를 운전하는 여러분들에게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션 오일을 교환해 드리고 있습니다. 차종과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비용 안내는 차종과 연식에 대해 알려주시면 정확한 가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미션 오일 교환 방법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드레인 반복 미션 오일 교환 방식으로 중력을 이용하여 기존 미션 오일을 빼고 새로운 미션 오일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고 대현오토에서도 드레인 반복 미션오일 교환 방식을 선호합니다.두 번째 방법은 순환식 미션 오일 교환 방식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오일을 새 오일로 밀어내면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드레인 교환 방식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문적인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두 번째 방법은 순환식 미션 오일 교환 방식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오일을 새 오일로 밀어내면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드레인 교환 방식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문적인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두 번째 방법은 순환식 미션 오일 교환 방식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오일을 새 오일로 밀어내면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드레인 교환 방식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문적인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두 번째 방법은 순환식 미션 오일 교환 방식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오일을 새 오일로 밀어내면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드레인 교환 방식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문적인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두 번째 방법은 순환식 미션 오일 교환 방식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전용기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존 오일을 새 오일로 밀어내면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드레인 교환 방식에 비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전문적인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금액적으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