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수업을 잘하는 방법 동기 유발 참여시키기

모든 일에는 명분이 중요합니다.조금 힘들어도 명분이 있으면 됩니다.명분은 아이들에게도 중요합니다.나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어떤 활동을 할 때”왜 하는가?”이유를 알리고 설득할 명분을 갖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나는 지금까지 초등 학교 고학년을 담임만 해왔습니다.한번 5학년 담임을 맡은 것을 제외하고는 6학년 담임만 가졌습니다.저학년 아이들은 공개 수업을 할 때 선생님이 평소와 다른 모습과 활동에서 수업 진행을 해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고 즐겁게 열심히 참여합니다.그러나 초등 학교의 짬밥(?)을 많이 먹은 고학년 아이들은 공개 수업이라면 모두 눈치 것 같습니다.외부의 손님이 오니까 잘 보일 것이고, 선생님이 양복을 입고 갈 것, 선생님이 갑자기 친절한 말씨로 경어를 사용할 것 평소와 많이 다르고 특별한 소품과 활동에서 수업을 할까, 단원들 이름과 학습 목표로 활동 1,2,3을 인쇄해서 칠판에 붙어 함께 읽는다는 등, 전시 활동을 할까, 아이들은 “공개 수업을 잘 할 테니 다른 보상을 주세요”과 선생님과 거래하려고 합니다.(아이들에게 외적 보상으로 동기 유발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니지만 웬일인지 뒷맛이 개운치 않네요.내적 보상을 자극하면 더 좋지?)문제는 “왜 공개 수업을 하는가요?”라는 질문에 대해서 그럴듯한 답을 아이들에게 제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어떤 답이 있을까요?고민하고 본 적이 있습니까?이를 제시하고 알릴 수 있으면 외적 보상보다 더 강력하죠.이것이 먼저 말했다”명나라 가루 만들기”입니다.지금부터 소개하는 나만의 방법으로 1학기 수업 공개 전에 30분 정도 시간을 만들어”명분을 쌓았다”을 하면 앞으로 아이들은 공개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요청에 잘 따르고 수업 중 발표와 협력도 활발하게 잘 될 거예요.(내가 몇년간 적용하고 한번도 실패하지 않은 방법입니다.)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1.”콘셉트카”영상을 보면 3~5분 정도”콘셉트카”영상을 보이고 줍니다.가능하면 한국 사람들에게 친숙한 현대 자동차의 콘셉트카 기술이 소개된 영상이면 좋겠습니다.O튜브로 “CES현대 차 컨셉트 카”으로 검색하면 최신 발표된 현대 자동차의 콘셉트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CES는 Consumer Electronics Show의 약어로, 매년 1월에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쇼입니다.글로벌 기업은 여기에서 자사의 기술력을 자랑하며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최고의 기술이 융합한 제품을 전시합니다)선생님들은 콘셉트카의 개념을 알아야 해요. 가장 어려운 기술이 적용돼 만들기도 어렵고 너무 비싸서 소비자에게 바로 팔 수는 없지만 그 회사가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이 접목된 전 세계 몇 대밖에 없는 자동차로 앞으로 이 회사가 만들 자동차의 모델 견본이 될 자동차가 콘셉트카입니다.2. 질문 – 같이 생각해보기-영상을 보면서 느낀 것을 얘기할래요-“콘셉트카”은 무엇이었을까?예 답)자동차 회사가 지는 최고의 기술이 적용된 세계에 몇대밖에 없는 자동차입니다.-콘셉트카를 사람들이 지금 구입하고 사용할 수 있을까?예 답)너무 비싸서 몇대 없으니 더는 만들지 않기 때문에 구입할 수 없습니다.-에서는 콘셉트카는 불필요하고 가치 없는 것일까?-현대 자동차는 왜 팔것도 힘든 차를 만드는가?예 답)전 세계에 기술력을 자랑한다고 광고하려고 기술을 시험 보자며 등등-콘셉트 카 기술이 사용된 자동차를 나중에 우리가 쓰겠나?예 답)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충전식 전기 자동차, 인공 지능 자동 운전 기술, 자동 주차 기술, 내비게이션 기술 등이 과거에 콘셉트 카로 등장한 기술입니다.지금의 콘셉트카 이상한 기술도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로 나오는으시겠죠, 공중을 날아다니는 비행 자동차도 우리가 쓸 수 있죠.-콘셉트 카에 대해서 정리하자.(칠판에 단순이 박하다.)1)당장 사용하기는 어렵다2)회사가 가능한 최신 최고의 기술이 적용된3)사람들에게 우리의 기술을 자랑할 것 4)미래에 만들자동차에 적용되는 기술이 안전하고 편리한 것일까 실험하고 준비한다고 3.공개 수업에 적용하고 선생님은 공개 수업과 콘셉트카가 닮은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자동차 업체=우리 반”으로 한다.”우리가 만들어 공개 수업=콘셉트카”으로 한다.공개 수업과 콘셉트 카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예 답)당장 평소 수업과는 다른 기술 방법, 말투, 복장 활동을 사용합니다.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자랑하려고 합니다등 4. 정리-우리가 조사한 것처럼 지금 평소 할 수 없는 장식된 같은 공개 수업이지만, 콘셉트카처럼 중요한 의미가 있다.우선 우리 반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수업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자랑하니.”우리 반은 이런 최고의 수업을 합니다”와 사람들에게 보이는 것이다.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수업 활동은 지금 당장은 평소 수업에서 항상 적용할 수 없는데 계속하다 보면 언젠가 잘 다루게 될 것이다.우리는 수업을 연구하고 실험하는 거야.오늘 공개 수업은 미래의 수업을 위한 중요한 연구이다.그래서 너희들도 평소와 다른 모습으로 더 열심히 내 협력해서 멋진 컨셉 수업을 만들어 볼게!이 정도 이야기를 나누면 고학년 아이들은 이해하고 마음가짐을 갖추게 됩니다.이처럼 명분을 만들어 추가로 외적 보상을 조금 곁들인다면 자녀들에게는 내적 외적으로 가득 채워진 의미 있는 공개 수업이 됩니다.어떻습니까?”명분을 쌓았다”는 공개 수업뿐 아니라 학급 경영, 모든 인생에서 매우 중요합니다.내가 여러번 사용하고 실패한 적이 없는 검증된 방법이라 한번 쓰고 보세요.함께 사용하는 프리, Prezi에서 만든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다음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https://blog.naver.com/tpihseok/222124340547공개수업 잘하는 방법, 동기유발 프레지 Prezi 수업자료, 고학년 아이들 입장에서는 보여주는 식, 꾸밈없는 수업으로 느껴지는 공개수업에 의미를 부여하여 내적동… blog.naver.com공개수업 잘하는 방법, 동기유발 프레지 Prezi 수업자료, 고학년 아이들 입장에서는 보여주는 식, 꾸밈없는 수업으로 느껴지는 공개수업에 의미를 부여하여 내적동… blog.naver.com공개수업 잘하는 방법, 동기유발 프레지 Prezi 수업자료, 고학년 아이들 입장에서는 보여주는 식, 꾸밈없는 수업으로 느껴지는 공개수업에 의미를 부여하여 내적동…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