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온라인 마케팅 NO.1! 마케팅 O;NE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대박을 터뜨린 성공 사례를 봤다면, 이번에는 부작용을 만든 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를 짚어봅니다.무조건 성공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실패로 좌절하기보다는 좋지 않은 예를 돌이켜 주의한다면 실패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겠죠?그럼 시작할게요.
1. 도미노피자
대표적으로 꼽히는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 중 하나입니다.기존 할인+트위터 팔로워 수에 따른 피자 가격 추가 할인이 단순하고 SNS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한 마케팅은 도미노피자에 실패 오명을 안겼습니다.쿠폰발급 후 탈퇴-재가입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무분별한 버팔로잉 그리고 팔로워 작업까지.. 그렇게 피해는 일반 사용자에게까지 확대되었습니다.이 행사로 도미노피자는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고, 금전적으로는 6,000개 가량의 행사 쿠폰이 발행돼 매출 손실로 이어지는 결과만 남았습니다.
실패 요인 바이럴 마케팅 실패 요인으로 단순히 ‘팔로워 수’라는 수치만큼 포커스를 맞춘 것+SNS의 빠른 파급력을 간파하지 못한 것이 두 가지가 가장 큰 것으로 보입니다.소비자 만족을 위해 가장 손쉬운 ‘할인 혜택’이 소통과 참여가 아닌 단순한 수치에만 초점을 두면 오류가 난다는 것을 알리는 경우가 됐습니다.바이럴 효과인 확산성의 장점이 단점으로 부각된 사례로 세부적인 프로세스와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을 경우 좋지 않은 진행이 가능합니다.
2. 월마트
월마트의 Wal-Marting 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월마트는 세계에서도 유수의 기업이지만 한국에서 정착하지 못한 아쉬운 기업 중 하나입니다.미국의 짐과 로라라는 두 미국인이 블로그를 통해 미국 전역에 있는 월마트를 방문하기로 했습니다.그리고 그 매장의 특징을 비롯하여 직원들과 제품 등 다양한 리뷰를 블로그에 게시합니다.하지만…너무 좋은 이야기만 담겨있기 때문일까요..?네티즌 수사대 수사를 해보니 그 블로그는 월마트 본사가 운영하는 블로그였습니다.결국 월마트는 공식 사과를 하고 이미지의 큰 타격을 입고 끝났습니다.
실패 요인인 월마트의 Wal-Marting은 초반 엄청난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를 불렀습니다.기업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하지만 거짓 이야기는 그 역풍을 만들어내기에 충분했습니다.바이럴 마케팅의 효과는 컨트롤이 어렵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월마트 사례처럼 업체가 자체적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보다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는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입니다.3) 크리에이터 사건한동안 인터넷에서 너무 큰 화제던데요.바로 크리에이터들의 “이면 광고”사건”입니다.이 또한 바이럴 마케팅의 실패 사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잠시 유명했던 낱말이 있습니다.”내 돈을 산 “인플루엔자엔 콘서트가 광고가 아니라 직접 구매하고 먹는데 너무 맛있다.너무 좋아서 추천이다등 다양한 방법에서 바이럴 마케팅”뒤 광고”을 실시했습니다.그것도 추천”후기성'”에서요.그래도 거짓말은 오래가지 않았습니다.서로 특정 폭로를 당시 유명했던 제작자들의 뒷처리가 적발되면서 전국적으로 큰 파장을 만들어 인플루엔자엔 서비스, 기업들이 이미지 타격을 받았습니다.실패 요인인 바이럴 마케팅을 겨냥한 광고임을 숨기고 실제처럼 포장한 거짓 내용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광고이기 때문에 일부러 장점을 강조하여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입니다.거짓말이 들어간 바이럴 마케팅은 무조건 실패한다고 보여주는 사례이고,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도 생긴 경우입니다.이후 공정거래위원회는 9월 1일부터 이면광고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심사지침 개정안’을 시행 이면광고에 대한 처벌법도 생기게 되었습니다.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를 알아봤는데요.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이든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그 내용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기업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래서 어떻게 진행할지 상세한 플랜도 필요하고 유도를 하고 싶다면 그만큼 소통이 중요합니다.비즈니스에서 절대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바이럴 마케팅.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하는 기업이 없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바이럴 마케팅 실패 사례를 알아봤는데요.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이든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그 내용이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기업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래서 어떻게 진행할지 상세한 플랜도 필요하고 유도를 하고 싶다면 그만큼 소통이 중요합니다.비즈니스에서 절대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바이럴 마케팅.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하는 기업이 없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