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디컬 IT기업의 트라이 업입니다:)시험 업 모션 솔루션 중”모션 Ad”병원·의원 마케팅!국내 환자 마케팅만 아니라 해외 환자 유치 마케팅 대행도 운영되고있습니다만, 원장들과 요즘 소통하고 있다고 모두가 일본 환자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그 이유는 아무래도 현재 한국에 성형 관광 온 해외 환자 가운데 일본인 유입이 1위에 올랐다 때문입니다.:)업계 모두의 핫 포테이토인 일본 환자 유치 마케팅!어떤 연령의 분에 어떤 플랫폼, 채널에서 마케팅해야 할지 고민이에요?Global Tax Free와 한국 보건 산업 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20~30대 일본인 여성, 즉 일본인 MZ세대 여성이 한국에서 성형, 피부 시술을 많이 받고 있대요!그러면 이웃 나라 일본의 MZ세대가 가장 많이 드나드는 커뮤니티 플랫폼, 미용 성형에 대해서 정보를 많이 공유하는 채널에 대해서 공유 하겠습니다!(그 내용은 트라이 업 마케팅 팀 일본어 담당자에 의하여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콘텐츠에 관한 부분이 우리 일상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또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SNS를 기반으로 재미와 간편함을 더욱 선호합니다!
한국은 대부분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블로그 등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콘텐츠 소비를 하고 있지만 가까운 이웃나라 일본은 한국과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오늘은 일본 MZ세대에게 인기있는 플랫폼! 두두둥~~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Note : 미용 / 성형부터 라이프까지!
일본의 Note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인기 태그가 정해져 있고 카테고리별로 여러 사람의 글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지요.노트는미용/성형부분의콘텐츠도많이올라가고있고미용/성형정보를얻기위해많은MZ세대들이이용하고있다고합니다.미용/성형의 Before/After 콘텐츠에서 다양한 주제의 글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가장 흥미로운 점은 한국의 성형외과와 피부과에 대한 콘텐츠가 성형 카테고리의 주를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현재 바로 여기 note에서 진짜 피부과 성형외과 후기가 많이 공유되고 있다는 사실!!역시 한국의 피부과, 성형외과의 기술력은 일본보다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미용여행기, 미용여행기 등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메바 : 일본의 네이버 블로그!
Ameba는 네이버 블로그와 가장 비슷한 플랫폼입니다.홈에서는 인기 게시물 순위를 볼 수 있고, 인플루언서에 선정된 콘텐츠도 분류되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한 Note와 마찬가지로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원하는 카테고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Ameba는 한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Note와 Ameba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Note는 일반인이 작성하는 후기성 문장이 많은 반면 Ameba는 성형외과/피부과에서 작성하는 정보성 문장이 많기 때문에 인기있는 시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피부과/정형외과를 운영 중인 원장님 또는 근무 중이신 분들은 아메바 플랫폼을 활용하여 병원을 홍보하는 것이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witterx: 일본 최대의 커뮤니티트위터 x는 한국에서도 친숙한 SNS 플랫폼입니다!일본의 트위터는 페이스북과 비슷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트위터를 통해 정보를 얻는 데 집중하고 게시물을 올리는 등의 활동은 인스타그램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Twitterx에서 실제로 많은 입소문 마케팅으로 좋은 소문이나 나쁜 소문 순식간에 리트윗으로 퍼져 나가는 것-! 일본의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Ameba처럼 정보를 얻는 데 중요한 플랫폼 중 하나라고 합니다.이렇게 보면 일본은 블로그에 집중한 플랫폼이 여러 가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외에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는 한국과 일본에 상관없이 자주 이용하는 SNS 플랫폼이라고 합니다.오늘은 이웃나라 일본의 SNS 커뮤니티 플랫폼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첨부한 링크를 통해 일본의 인기주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국과 비교해보면 더 재밌다고 생각합니다 🙂 오늘도 유익한 콘텐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다음에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요즘 대만이 반도체로 나라 경기가 너무 좋아져서 대만에서 오는 환자가 더 많이 증가할 것 같다던데… 대만 MZ세대는 어떤 채널로 유입될까요?(조만간 준비해보겠습니다.) 트라이업의 해외환자 유치 마케팅 행보도 기대해주세요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